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xmp파일 뭔가요? 후보정파일

:: 과거 BLOG Writing/생생 제품후기

by 중국구매대행 구대닷컴 2016. 5. 26. 16:18

본문

xmp파일 뭔가요?

 

사진을 보정하려고 폴더를 열어보니

의문의 xmp파일이 나타나있네요

xmp파일 뭔가요??

저는 저 확장자가 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의외인것이 모든 CR2파일에 생성된것이 아니라

몇가지에만 생겨난것이 보였습니다.

 

 

 

위에 이미지에 보이는 제 폴더 상태로라면

IMG_0220.xmp만 생성된것이 보이시죠?

다른 폴더에는 더 많은 xmp파일이 나타난 것을 볼수 있네요

그래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CR2파일을 후보정하게 되면

확장자가 xmp파일로 되는 파일이 하나 생성되게 됩니다

RAW파일을 저장할때 수정된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로서 지우시면 원본 그대로의 파일을 나타나게 됩니다

xmp파일은 단독으로 열수 없으며

이름이 같은 원본파일이 있어야 됩니다.

 

좀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Extensible Meadata Platform의 약자로 RAW파일을 포토샵에서 컨버팅할때 조정된 화이트밸런스, 콘트라스트 등등 기록이 되는 파일입니다. xmp는 보조프로그램에 메모장으로 열어볼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저는 위에 내용을 모르고, 원본을 모두 지우고 xmp파일을 지우지 못하고있었는데

프로포토그래퍼(아는동생)은 보정을 기억하기 위해서 xmp파일을 꼭 보관한다고 말해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